태권브이의 앞날은 과연...

요즘 몸 상태가 좋지 않아... 다소 정리되지 않은 글을 보여드리게 되는 점 사과드립니다. 원래대로라면 좀 더 조리있게 글을 정리하고 나서 공개하는 것이 마땅하겠지만 지금 이대로라면 때를 놓치게 될 것만 같아 좀 서둘러 올리게 되었습니다. 군데군데 모순점이나 말이 안 되는 점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길...

예전에 카와구치 명인께서 하신 말씀이 있었죠. '건담'이 아직까지 살아남는 이유는 계속된 정보의 갱신 때문이라고. 따라서 반다이는 '건담'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가공하고, 새로 만들고, 뒤집고 하는 짓을 계속하면서 '건담'의 생명력을 끈질기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태권브이가 다시 개봉된 것을 보고 무덤에서 일으켰네, 좀비네 하는 의견이 많지만, 사실 태권브이보다 더 먼저 만들어진 마징가 Z나, 4년 밖에 차이가 안 나는 건담을 보고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한 그대로 '정보'가 계속해서 갱신되기 때문이죠.

마징가 Z나 겟타로보의 경우도 사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가 나오기 전까지는 무덤 속에 들어갔던 거나 다름없는 상황이었지만, 어쨌든 꾸준히 만들어지는 슈퍼로봇대전을 통해 과거의 '정보'가 계속해서 가공되고, 새로운 정보가 추가되면서 지금은 의심할 여지가 없이 현역으로 활약하고 있는 물건들입니다.

반면 태권브이는 어떨까요. 솔직히 84태권브이 이후, 태권브이의 '정보'가 과연 어떤 취급을 받았는지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실패작 리메이크였던 90은 그렇다치고, 99년에 활발히 제기되던 태권브이 부활 프로젝트의 본질은 다르게 말하면 일종의 태권브이 말살계획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비즈니스 면에서 보면 건담도, 마징가도, 겟타도 새로운 정보를 만들기 위해 과거의 정보를 부정하는 짓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당장 반다이만 해도, 아무리 새로운 프라모델을 만들고 모순된 설정들을 계속 만들고, 기존 건담의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건담들을 내놓을지언정... 절대 손대지 않는 불가침 영역은 존재하지요.

하지만 99년 당시의 태권브이 부활 프로젝트는 그렇지가 못했습니다. 과거의 태권브이는 그야말로 구시대의 유물이고, 태권브이라는 이름과 태권도라는 컨셉을 제외하면 모두 모방이고 구식이고 버려야 할 것으로만 치부했죠. 이렇게 정보의 근본적인 부분을 부정하고 시작된 프로젝트가 제대로 될 리가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실, 이번의 태권브이 재개봉의 진정한 의미는 태권브이를 구성하는 근본적인 '정보'를 다시금 재정립하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그것은 99년에 범했던 과오를 다시 범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요. '태권브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단적으로 말해... 지금의 태권브이 재개봉과 흥행 성과가 신작 제작으로 이어지지 못한다면, 결국 반짝하는 추억 마케팅 이상의 아무 의미도 가지지 못할 거라고 봅니다. 지금의 상황은, 이제까지 엉뚱한 길을 가다가 다시 출발선으로 돌아온 것일 뿐 앞으로는 아직 한 발짝도 내딛지 못한 것이니까요.

그러나 정작 문제는 정말 제대로 된 신작을 만든다 해도 그게 얼마만큼의 반향이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사실 태권브이가 나설 수 있는 시장은 오로지 한국 뿐이고, 정작 애니메이션을 많이 보는 10대와 20대는 태권브이에 대해서 냉담하고, 거대로봇의 로망은 이미 구시대의 유물로 취급되는 것이 현실이니까요.

다음으로는, 태권브이 비판의 가장 큰 논점이 되는 디자인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죠. 솔직히 마징가의 영향을 받은 건 맞습니다. 그러나, 1976년의 시점에서 한국에서 그 이상의 로봇 디자인이 만들어 진다는 것은 '불가능' 했다고 잘라 말할 수 있습니다. 설사 나가이 고가 한국에서 태어났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블로그의 자료를 좀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일본에서는 50년대에 고지라를 만들고 60년대에 울트라맨을 만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력이 키워지고, 메카 디자인 등에 있어서도 오랜 경험을 쌓는 데 성공했습니다. 실제로 이런 경험들은 마징가 Z의 탄생이나 그 이후의 거대 로봇물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토양이 되었죠.

하지만 한국은? '라이파이' 같은 작품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일본에 비하면 황무지나 다름없었습니다. 단편적으로 들어온 외국 물건들이 있기는 했지만, 실제로 SF 스토리나 디자인 쪽에서 제대로 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런 환경을 새삼스럽게 생각하면, 태권브이 정도의 디자인이 나온 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한 것입니다.

당시의 한국 실정에서, 태권브이의 디자인에 대해 다른 대안이 있었다면 그것은 단 하나입니다. '안 만들고 만다'라는 것이죠. 실제로 우리나라 못지 않게 거대로봇이 인기를 끌었던 유럽 국가들 중에서도 직접 거대로봇 애니메이션을 만든나라는 단 한 나라도 없습니다.

따라서 태권브이의 디자인에 대해 비판을 하기 보다는, 애초부터 '국산 로봇물을 왜 만들었냐'라고 따지고 들어가는 것이 훨씬 순리에 맞을 것입니다. 로봇물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그런 말을 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한국에서 로봇물을 만든다는 자체가 우습게 보이는 사람이 그런 말을 한다면 나름대로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는 있습니다. 1976년이라는 시점에서 보면 확실히 다른 대안은 있을 수가 없었고, 어쨌든 태권브이가 나온 덕분에 한국이 일본 다음으로 거대로봇을 좋아하는 나라가 된 것은 확실한 사실입니다만 2007년의 시점에서 보면 더 이상 그런 논거는 먹히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1976년의 작품인 '로보트태권브이'의 디자인을 비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 하더라도, 앞으로 새롭게 만들 태권브이에게는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그렇게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더라도 그것은 태권브이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만 이뤄져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태권브이의 본질은 과연 무엇인가... 라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여기에 있어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태권브이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그 본질을 추측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태권브이를 접하고, 그 태권브이에 대해 뚜렷한 이미지를 갖게 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번 재개봉의 의미는 바로 이런 점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태권브이의 디자인만을 다시 보는 것이 아니라, '로보트태권브이'라는 작품 전체를 많은 사람이 접하고 거기에 대한 공통된 이미지를 확립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태권브이에 대한 모색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죠.

결국 태권브이의 갈 길은 아직도 멉니다. 당장의 재개봉 성공을 솔직하게 기뻐할 수만은 없는 이유가 그것이죠. 과연 앞으로 만들어질 태권브이가 21세기의 기준에서 부끄럽지 않은 작품이 되고, 1976년의 원작이 만들어낸 국민적 공감대를 과연 어떤 식으로 반영할 수 있을지는 우선 지켜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written by 백금기사(lgaim.egloos.com)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백금기사 | 2007/01/24 15:58 | 로봇 파라다이스 | 트랙백(2) | 덧글(35)

트랙백 주소 : http://lgaim.egloos.com/tb/149636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음악 영화 미술 블로그.. at 2007/01/28 22:32

제목 : '시네마 천국'과 같은 향수 '태권V'
예전에는 동네에 소극장이 많았었습니다.TV란 매체가 몇 집 건너 1대 있던 시절 대형화면에서 볼 수 있던 극장은꿈의 장소였습니다.제 어릴 적 동네 소극장에는 영화 '시네마 천국'의 알프레도 처럼 포근한 느낌의할아버지께서 영사기를 돌리 셨습니다.당시 레코드가게를 하셨던 부모님과 할아버지는 친분이 있으셨고 덕분에 영화를 종종 영사기 옆에서 구경하고는 했습니다.'태권V'는 그 중 잊혀지지 않는 영화입니다.악당 로롯이 태권V를 비겁하......more

Tracked from 나눔이 있는 오름직한 동산 at 2007/03/24 00:15

제목 : 부활! 로보트 태권V!
돌아온 태권브이 2007년 1월 18일. 1976년 여름에 개봉했던 로보트 태권브이가 30년의 세월을 넘어 재개봉 했습니다. 분실되었던 필름을 찾아 5000명이 넘는 인원이 투입되어 복원했다고 합니다. 태권브이는 개인적으로도 많은 애정을 가진 작품이라 개봉 당일인 오늘 오리역에 있는 CGV에서 관람했습니다. 방학을 맞아 주로(아니 거의 100%) 엄마랑 같이 온 아이들이 많았고, 그리 크지 않은 상영관을 반 정도 채웠던 것 같습니다......more

Commented by キラ at 2007/01/24 16:02
최근 미디어다음에서 연재되고 있는 '브이' 쪽이 오히려 리메이크 애니 태권V보다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세대적 공감을 얻어내기에도 충분할 것 같아요.
Commented by 산왕 at 2007/01/24 16:06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at 2007/01/24 16:1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백금기사 at 2007/01/24 16:11
キラ님/ 결국 그것도 3~40대를 위한 얘기잖습니까;;; 세대공감은 무리인지도;;;

산왕님/ 정리되지 않은 글입니다만, 감사합니다.

질풍님/ 어차피 태권브이는... 국제적인 이미지로 승부하기는 힘든 아이템이죠.
Commented by 백금기사 at 2007/01/24 16:12
질풍님/ 어헉;;; 글 잘못 지웠습니다;;; 죄송합니다;;;;
괜찮으시다면 다시 한번 부탁드려도... 될까요;;;
Commented by 에스 at 2007/01/24 16:12
잘 읽었습니다. 역시 욕먹으면서도 설정 뜯어고치는걸로 건담이라는 캐릭터가 꾸준히 유지되는 것이지요...

일본도 독창적인 세계긴 하지만, 그중에서도 아톰이라는 국민적 캐릭터도 모방속에 탄생한 전례가 있으니^^;;
Commented by 알트아이젠 at 2007/01/24 16:19
태권V가 흥행을 해야만 최소한의 '로보트태권V의 본질'을 세울 수 있는 기반이 닦이게 되는군요. 이 기반에 많은분들이 좋은의견도 내주시고 그걸 잘 수렴해서 멋진 태권V가 탄생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날씨좋다 at 2007/01/24 16:23
태권브이가 제대로 부활되기 위한 길은 아직도 멀군요... 그래도 희망은 가지고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것, '관심'을 끊임없이 보내는 수 밖에요.
Commented by 질풍17주 at 2007/01/24 16:24
허걱 -.-;;; 뭐라 썼는지 까먹었는디(......)
기억나는대로 재탕에 고쳐 써보면...
-
까놓고 말해서 태권V의 이미지라는게 76년 원판보다는 82년 수퍼의 이미지가 너무 강렬했다는 게 문제입니다. 국내는 일단 제끼고 해외에서는 76년, 82년, 84년의 구분 자체를 하지 못하는 형편이기 때문에 그 중 가장 많이 퍼진 82년의 짝퉁 디자인들이 유명해진 것이지요. 해서 태권V는 표절작이라는 이미지가 굳혀진 겁니다. 태권V가 국내용이기는 해도 이렇게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띄워주는 물건이 되었다면 이건 심각한 문제지요. 마치 중국에서 짝퉁브랜드를 옹호하고 국가의 자랑으로 선전하는 것과 같은 문제지요. 진실이 어찌되었던 간에 태권V의 국제적인 이미지는 '짝퉁' 이니까요. 그리고 그 핵심이 바로 82년작이고요. 국내에서 '오리지널이다!' '짝퉁이다!' 라고 치고받기 이전에 이걸 먼저 해결해야 할 거라고 봅니다. 안그러면 국가이미지에도 영향이 좋지 않겠지요 -.-;
그건 그렇고 사실 76년 원판의 디자인에 대해서는 저로서는 뭐 '그냥 그런 무난한' 디자인이라고 봅니다. 오리지널이다! 라고 자랑스레 말할 물건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짝퉁이다!' 라고 몰아치기도 좀 뭣한...그 중간 정도의 것이랄까요...(그렇다고는 해도 겟타G의 메카 대검귀 머리 보고나면 기분이 좀 껄쩍지근해지긴 합니다만 -.-;;;)
그런데 현재의 상황으로 볼 때는 1999년의 재탕이 될 공산이 큰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지금 상황은 과거에서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그 자체'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것 둘 중 하나로 흘러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
뭔가 내용이 바뀌었습니다만 머리가 휘발성이라 이게 한계군요. 쿨럭.
Commented by キラ at 2007/01/24 16:40
음.. 그러니까 뭐랄까요, 웹툰으로서 부활한 태권V는 지금의 젊은 세대(10대~20대 초반)와 기성세대까지 아우를 수 있을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했던 것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인터넷을 통해 접근성을 엄청 향상시킨 것이니까요'ㅂ'; 애니로서 리메이크하는 것보다 대중의 관심을 훨씬 더 집중시킬 수 있던 것이었다고 보여진지라... 정말 방향성만 제대로 잡는다면 '과거'와 '현재'를 충분히 이어줄 만한 교량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어도 지금까지 나온 반응들로만 봐서는 애니 리메이크보다 호평이었기도 했구요(..).
좋은 말씀에 헛소리만 남기고 가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T.T;;
Commented by 존다리안 at 2007/01/24 17:08
전 뭐라 말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앞서 많은 분들이 다 고견을 내놓으신지라....
미력하나마나 생각을 해 보건데 역시 "태권브이 그 이후"가 필요하다는 생각입
니다. 개인적으로는 철인 사천왕이 그 가능성에 근접했던 물건으로 기억하는데
극장판의 1회작일 뿐더러 작품 성격상 TV 시리즈가 더 어울렸을 텐데 극장판의
1회로 만들어지는 바람에 내용도 엉망이 되어버렸지요. 엘리시움인가도 비슷한 예고....
태권브이의 근본에서 제기되어야 할 문제가 다른 작품들에서 피드백되어 답변
이 나와야 하는데 그러질 못했어요.
Commented by 功名誰復論 at 2007/01/24 17:21
왜 우리것을 만들어야 하는가 라는 당위성에 대한 공감 자체가 사라지고 있는 게 요즘 상황이다 보니 걱정부터 됩니다.
Commented by whip at 2007/01/24 17:25
그런데 이번 재개봉에 관련해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무리 잘 봐줘도 '향수를 자극하는 레토르(맞나?) 상품' 그 이상도 이하도

안 될 거 같습니다.

태권V 재개봉과 함께 그 다음에 이을 뭔가의 상품을 함께 공개해 사람들의

시선을 모아야 하는데 과거 오리지널 태권V 하나만 덜렁 공개한다는 건

뭐랄까...

개봉한 영화사나 기획사도 향수를 이용한 상품, 그 이상으로 볼 생각은 없는 거

같습니다.
Commented by 다음엇지 at 2007/01/24 17:38
태권V하면, 다른 건 차치하더라도 '김벌레' 라는 인물은 다시 평가되고 인정받고 알려져야 할 부분이지요.
Commented by BlueS at 2007/01/24 18:01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컴터다운 at 2007/01/24 18:10
태권브이의 가계도를 잇는 물건의 재탄생이냐,

아니면 전혀 새로운 출발점에서 시작점을 끊는 거대로봇물을 만드느냐,

혹은 태권 브이는 추억에 묻고 영원히 떠나보내느냐,

세 가지 정도밖에 생각이 나지 않는군요. 이거 머리가 잘 굴러가지 않아서... -_-;;
Commented by 욜덴 at 2007/01/24 18:50
새로운 태권V가 가야할길은 청춘 연애물+사춘기 성장물입니다..
(넘극단적인가요..)

애국애족이나 하나님적인 종교색체말구..
이젠 로봇하나에 목매지말고 주변인간군상들에 대해서도 좀 조명했으면 합니다.
Commented by 푸른세이버 at 2007/01/24 19:03
태권V...일단 초대태권V의 디자인대로 리파인같은것은 일단 하지말고..
TV 시리즈로 만들어서 대중적인 이미지를 다시금 심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예전에 여러번 디자인을 바꿔서 나온것도 보긴 봤었고 그것 나름대로도
좋긴하겠지만...부활한것을 그대로...솔직히 진 겟타로봇에서 겟타로봇G이
오리지널 디자인 동글동글한놈이 날뛰는 모습도 보기좋았거든요..
(물론 옛날팬에게 더 어필할만것이 될게 뻔하지만..)

일단 어른팬에게 공감이 될만한 디자인으로 나가는게...더 좋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이야기는 단순명퀘하게 우주의 침략자를 물리친다..이 과정에서 인간군상의
이야기들이 풀리게 만들어서 26화 완결로 만들어서 이를테면 열혈 로봇태권V
정도...면 되지 않을까요..

요약하자면 극장판개봉을 계기삼아 76년 디자인그대로 TV판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시간대는 저녁 10시정도로...(꿈이 크다는 생각이 들지만서도)
Commented by 동굴아저씨 at 2007/01/24 19:22
컴터다운님의 말이 공감이 가는군요.
Commented by 나이브스 at 2007/01/24 22:16
솔직히 말해 극장판 TV판 애니메이션의 발전이 없는 건 그 어떤 작품도 일회성 마케팅으로 밖에 치부 안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건 홍길동이나 태권브이 같이 과거 개봉했던 극장판 애니메이션에서 부터 시작한 뿌리 깊은 악습이 되었습니다. 홍길동 극장판 개봉 후 제작사가 다음 작품을 이어지지 않고 바로 필름까지 모두 팔고 없어져버렸다는 루머도 있었습니다만 어찌되었던 애니에 대해 한탕하고 끝내버릴 복권정도로 밖에 생각 안하는 제작사의 고정관념 때문에 우리나라 애니는 결국 어떻게 보면 절대 발전할 수 없는 벽을 만들어 버린 샘이 되었습니다. 한번쯤은 초반은 엉성하더라도 꾸준히 장기 연재를 하면서 노하우를 쌓는 장편 애니메이션이 하나 있었으면 합니다.
Commented by 펜치논 at 2007/01/24 22:46
이번 태권V의 재개봉을 기반으로 더 다듬고 다듬어서 새로운 태권V의 탄생을 기원하는 바입니다만...마음 한구석에선 여전히 '지금에와서 이래봤자 잘 되겠어'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없네요...
Commented by ZECK-LE at 2007/01/25 00:41
해외 수출 측면의 태권V라....

한국의 정서와 한국만의 것!

지금의 태권V의 신작을 만든다면 과연 그런 점을 재대로 살릴지 상당한 미지수 입니다. 과거에도 태권V이야기가 수면위로 오를 때마다 신작을 만든다 멀 한다.. 했지만 전부 아무것도 안하고 우야무야 된것을 보면 정말 이번에도 반짝~~~ 이 아닐까 심히 우려됩니다.

결국 제 생각은 태권V 이야기는 여기서 끝을 내고 차라리 새로운 로봇으로 만드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60년대 초반 황금박쥐, 요괴인간을 한일 합작 또는 제작한 능력이 있었으니 1212사태 이후 창작 자체를 막힌 한국 만화시장에서 배끼기로 연명했던 80년대를 지나 기적의 작품 2020 원더키디이후 아무것도 없는 이 한국 만화....

좀 엉뚱한 말이지만 태권V만 그만 울궈먹고 사라진 80년대의 한국 에니를 재대로 복원함이 어떨까요? 과거를 우리는 너무 잊어버렸습니다. 결국 그렇다보니 새롭게 무언가를 창조할 바탕이 없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황무지에 씨를 뿌리고 무언가를 수확한다. 듣기에는 좋지만 밑바탕이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것을 덜컥 만든다는 것은 정말 고난입니다.

과거를 다시 회복하는 것, 그리고 그만 과거를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행동을 하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이번 태권v를 바라보는 저의 안타까움입니다.
Commented by 백금기사 at 2007/01/25 00:48
キラ님/ 뜻은 알겠지만, 그것이 진짜 대안이 될 수는 없는 것이죠.

존다리안님/ 척박한 토양으로 인한 일종의 한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功名誰復論님/ 실은 저도 그 문제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당위성이 없다면, 그것을 위한 희생을 강요할 수도 없겠죠.

whip님/ 언론 보도를 보셨다면 알겠지만 이미 신작이 기획 & 준비중입니다.

다음엇지님/ 본명은 '김벌래'님이십니다. 전폭적으로 공감합니다.

BlueS님/ 감사합니다.

컴터다운님/ 사실은... '거대로봇물을 포기한다'는 선택도 있습니다... 가장 현실적이죠.

욜덴님/ 중요한 것은 뭘 더 붙이느냐보다도 뭘 빼면 안되냐겠죠.
Commented by 백금기사 at 2007/01/25 00:51
푸른세이버님/ 사실 누구나 해볼만한 생각이지만... 역시 현실적으로는 어렵습니다.

동굴아저씨님/ 그 세 가지 선택기 중 하나라도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이브스님/ 요즘은 그렇지도 않습니다. 뚜루뚜루뚜 나롱이나 장금이의 꿈은 충분히 장기 시리즈니까요.

펜치논님/ 저도 그런 생각이 없는 건 아닙니다...

ZECK-LE님/ 솔직히,지금 우리나라에 태권브이만한 로봇이나 만들 능력이 있는지가 심히 의심이 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만 어필하는 아마추어적인 작업물 말고, 대중적이고 상업적으로 제대로 통할만한 로봇물 말이죠.
Commented at 2007/01/25 00:5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3배빠르게 at 2007/01/25 01:46
지금 10대인 제가 볼때도 로보트 태권브이는 단순히 마징가Z의 표절작 취급하기에는 너무나도 아까운 작품같습니다. 특히 악당이었던 카프박사는 근래 작품에서도 보기힘든 독특한 캐릭터였고요..

하지만 일반 사람들부터 소위 애니메이션 팬층까지. 너무나도 많이 태권브이를 마징가z의 아류작, 잊혀져야 할 과거 정도로 치부하는게 안타깝습니다.

게다가 이번 개봉이 일종의 '추억 마케팅'정도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도 불안하군요...

Commented by scell at 2007/01/25 01:57
이번 개봉의 의미가 단지 '추억 마케팅'에만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그런 의미가 있을 줄은 몰랐네요. 일깨워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Ninjalee at 2007/01/25 03:57
리얼타임으로 접한 태권V라고는 90밖에 없는, 태권브이 세대에 100%공감하는건 어려운 저입니다만 이 글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역시 백금기사님 의견처럼, "거대로봇물을 포기한다"가 가장 현실적인 답에 가까울지도 모르겠네요.
이 나라는 이미 거대로봇물이 클 수 없게 되어버린것같습니다. 아니, 우리 스스로 그 싹을 방관하다가 말려 죽였다고 볼 수도 있겠군요.


그리고 태권V와는 약간 어긋난 여담이지만 우리나라 애니 최대의 난점&약점은 [마케팅과 기획]이라고 봅니다. 작품성이나 퀄리티를 떠나서 우리나라 애니 제작진들은 일단 "팔리는 애니"를 만드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거기에 고퀄리티와 작품성이 더해지면 더할나위 없지만, 다음 나무가 크기위한 가장 확실한 밑거름은 "상업성"이라고 봅니다.(벡터맨의 경우 완구시장에 조금만 더 힘을 쏟았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을듯..)


어쩌다보니 이야기가 좀 많이 샜군요;
Commented by 젠카 at 2007/01/25 10:51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S.R.M at 2007/01/25 11:16
어린시절에 열광하고 긴 오랜세월이 흘려서 많은것들을 잊어먹어도 이름과 추억만은 잊을수없는 어린시절의 영웅. 태권V도 그런 한국의 위대한 영웅이였지요.

요즘 다음세대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새로운 한국의 영웅들이 별로 없고, 나오기힘든 현실이 너무 아쉽기만합니다(단순히 로봇물만이 아니라 비로봇물도 포함해서말입니다.).
Commented by milly564 at 2007/01/25 12:28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태권V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Commented by DYUZ at 2007/01/25 19:39
태권 V 신작이 절실해지네요(...)
Commented by ダ-スケロロ at 2007/01/26 14:19
로봇 태권VV -> 로봇 G태권 -> 로봇 태권W -> 로봇 태권X -> 로봇 ∀태권 etc etc...
Commented by 만약 본뜬다면.. at 2007/02/10 22:12
이순신장군을 본뜬다고 하였는데 이순신장군은 솔직히 그런 투구를 쓰시지 않으셨다.
투구부터 좀 약간이라도 변형하는게 좋을 듯 하다.
그레이트 마징가도 대 반전에 이어서 만들어 진 것이지 않나?
그래도 이번엔 정말 일본 이미지를 넣어서는 안된다.
태권브이.. 그리고 좀 약간은 뭔가 추가해줘야 할듯 한다.
갑옷도 좀 가볍지만 차마 마징카이저의 검도 뚫지 못하는 엄청난 '갑주'가 되야 할 것같다.
내가 연구한바로는 마징가z도 일본 장군놈을 본따 이미지로 써보인것 같다.
태권브이는 좀 표절 해서 좀 날씬해 보이는 이유도 마징가가 일본 장군놈의 이미지때문일 것이 아닐까.
이번엔 나는 거대 구조물을 살리는 것이 낳다고 본다.
스타크래프트를 보라! 거대한 캐리어, 위대한 전투순양함 배틀쿠르져의 사진.(차마 참을수 없어 필자도 배틀쿠르져 사진을 배경화면으로 설정함- )-]
거대한 구조물은 보기에도 박력이 넘처흐른다.
그것은 거북선태권브이를 보면안다.(1979)
"날아라 우주 전함 거북선"이라고 되어있는데 엄청난 크기의 함선에서 태권브이가 나와 거북선과 같이 엄청난 레이져로 쓸어버린다.
2007년 김청기 작가는 명심해야한다. 스타크래프트를 기억하라고..., 스타가 성공한이유는 마케팅과 거대전함과 유닛들의 조화가 맞았다고 3d계획에서도 거북선 태권브이를넣어 활약상을 기대하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상업적으로 마징가를 이겨야 한다.
지금의 디지털기술5.1으로는 마징가는 못이긴다.
시나리오를 다시짜서 새로운 무기와 투구,얼굴, 갑주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조금이라도 최신판 마징카이저와
서로 약간 대조되야 될지 않을까?
어쨋든 3d태권브이를 기대해보자.
(백금기사님 평가좀요.)
Commented by 만약 본뜬다면.. at 2007/02/10 22:26
아 그리고 추가설명.
만약 제목붙인다면
3dX태권브이V1→ 3dX태권브이V1 극장판→ (다음부턴 대 반전)X3dX태권 거북선V2→X3dX태권 브이 제네럴V3→(다시 이름 돌아오기,그러나 투구, 갑주, 신발,얼굴은 조선 삼도수군통제사와 많이 흡사한 모델로)→X3dX태권브이V5→X3dX태권브이V6 atc atc~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