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징가 고고학의 고뇌 마징가 신화

요즘 때아닌 마징가 고고학을 하고 있습니다. 취미활동이 아니라 엄연히 일입니다;;; 저도 마징가 Z의 방영 당시에는 아직 어렸는지라 기억에만 의존해서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취미가 아니고 정식으로 의뢰를 받은 일이기에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안 할 수 있는 그런 일이 아닙니다...

일단 카부토 코우지가 쇠돌이, 유미 사야카가 애리, 카부토 시로가 철이, 보스가 대장, 보스보로트가 땅딸이로보트라는 정도는 조사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외의 인물입니다. 닥터 헬=헬 박사나 거의 그대로인 아슈라, 브로켄이야 그렇다 치고 문제는 광자력 연구소쪽 조연들입니다.

광자력 연구소의 명물 3박사 중에 이름이 확인된 것은 세와시 박사=서둘러 박사 정도이고 나머지 2박사의 이름은 알아낼 방법이 없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보스의 부하인 누케와 무챠 역시 이름을 확인할 방법이 막막했습니다. 미사토 같은 경우는 미사토가 나오는 데까지 국내에서 방영을 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국내 유수의 수집가 분의 호의에 힘입어 현존하는 것으로는 아마 유일하다고 생각되는 MBC판 마징가 Z 녹화본을 잠시 볼 기회가 있었는데(그나마 화면은 알아보기 힘들고 소리만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제34화 부분이었습니다. 그걸 본 덕분에 유미 교수의 당시 국내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김 박사 정도로 기대하고 있었는데 아니더군요; 여기에 대해서는 일단 나중에 자료가 공식으로 공개될 때의 재미로 남겨두겠습니다.

기계수는 기계마인이었습니다. 그 외에 요괴로보트라는 명칭이 있는데 요기계수인지 전투수인지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마징가 Z의 기술명은 로켓 펀치=로케트 주먹까지는 넘어갈만 한데, 브레스트 파이어=가슴판 열선(당시 만화판에서는 열통이라고도 했습니다) 같은 건 현 시점에서 그대로 쓰기는 확실히 좀 곤란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만일 원조 마징가 Z를 지금 와서 다시 더빙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이미 밝혀진 과거 명칭들도 일부 수정을 하지 않으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재의 40~50대가 기억도 못할 오래된 센스의 번역까지 그대로 갖다쓰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기술명은 그대로 쓰기가 아무래도 좀 그렇지만 인명만큼은 최대한 재현해보고 싶네요.

그것때문에 예전에 나온 다이나믹 콩콩의 마징가 Z 대백과도 참조했습니다만, 이것도 70년대 당시 본방보다 한참 이후에 나온 물건이다보니 기계수를 그대로 기계수라고 해놓는 등 당시의 고증 자료로서는 무리가 있습니다. 오히려 본방 당시에 한국 작가가 그린 비공인 만화판이 훨씬 참조할 자료가 많더군요. 단지 여기서도 위에서 설명한 조연 캐릭터를 대거 생략해서 추가 정보는 없었습니다.

덤으로 그레이트 마징가에 대한 것도 조사했습니다. 브레인 콘돌은 천지호, 아토믹 펀치는 원자력 펀치 등으로 로컬됐는데, 썬더 브레이크를 천둥번개라고 한 부분은 사실상 그대로 가기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큰 문제가 있는데, 위에서 설명한 카부토 시로의 한국 이름도 철이고, 츠루기 테츠야도 '김'철로 되어있습니다. 당시에는 방송사가 달라서 티가 안 나던 부분이지만 같이 나오게 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레이트 마징가에서는 시로가 다른 이름으로 나온 것으로 아는데 자료가 없군요. 호노오 쥰이 숙이라는 건 알 수 있었습니다만.

사실 이번 마징가 Z/INFINITY는 상당히 특수한 물건이라 일본에서도 40대 이상에게 주로 어필하는 작품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전개할 때도 현재의 로봇 애니메이션 팬보다는 과거의 마징가 Z를 아련하게 기억하는 팬들을 메인 타겟으로 삼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로보트 태권브이 재개봉과도 흡사한 상황이죠. 단지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먹힐지는 미지수지만, 작품이 작품인만큼 다른 층을 노려봐야 더 좋은 성과는 얻기 힘들어 보입니다. 이번 로컬의 검토는 그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할 수 있는 짓은 다 해볼 생각입니다만 과연 현재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는 자신이 없습니다. 이미 인터넷 검색 같은 걸로 추가 정보를 얻을 단계는 한참 예전에 지나갔고, 이제는 70년대 국내 방영 당시의 자료를 뭐든지 긁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영상 자료는 국내 최고 전문가분도 한편을 겨우 입수하실 정도였으니 더 이상은 어려울 것 같고, 당시 나온 책이나 이런 걸 알아볼 수밖에 없겠는데 역시 험난한 가시밭길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만간 나가이 고 선생님께서 한국 팬들에 대해 뭔가 메시지를 주실 거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수정 : 당시 방송 영상을 다시 보니 광자력 빔은 그대로 광자력 빔이라고 하더군요; 당시 출판물에는 광자력 광선으로 되어있었는데... 역시 출판물이라고 다 믿을 수는 없나봅니다. 전편 영상이 다 있기만 하다면 무슨 걱정을 하겠습니까;;; 그나저나 쇠돌이에게 꼬박꼬박 존대하는 애리는 진짜 당시 한국 정서 반영이군요;;;

덧글

  • DAIN 2018/01/29 19:55 #

    츠루기 테츠야는 처음엔 장검철~이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코지가 강쇠돌이면 시로의 경우도 강철이 될테니, 테츠야가 그냥 김철이었다고 해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만.
  • 태천 2018/01/29 20:08 #

    능력개발판 로봇대백과에서도 테츠야가 김철로 나와있더군요.^^)a;;
  • DAIN 2018/01/29 20:12 #

    대백과 말고, TBS방송판 '찡가' 버전이나 KBS에서 마징가Z대 암흑대장군 극장판 틀었을 때엔 좀 달랐을 수도 있습니다. 방송 도중에 이름이 바뀌는 경우는 종종 있었는데 한참 뒤에 MBC판 당가도 에이스=스타 에이스도 처음엔 타크마로 나오다가 나중에 강철로 이름을 바꿔 부르고 있었거든요.
  • 天照帝 2018/01/29 20:45 #

    //DAIN
    당가도 에이스 MBC 판은 무려 극중에서 대사까지 지어넣어서 타쿠마에서 강철로 바꿔 버렸지요;;; 왜색이라고 지적질이라도 받았는지 ‘강철같은 전사가 되라는 의미에서 강철이라고 하도록’이라는 뜬금없는 소리를; (그것도 친아버지인 단이!!)
  • 존다리안 2018/01/29 20:02 #

    좀 다른 이야기지만 마징가 인피니티 관련인가요? 그 때 나가이 선생과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 만난
    게 전율이었죠. 이대로 뭔가 나와줬으면 하는데...
  • 냐호 2018/01/29 21:26 # 삭제

    그레이트 마징가의 썬더 브레이크는 방영당시 번역이 우주 전자 번개였습니다
  • 백금기사 2018/01/29 21:43 #

    그건... 스페이스 썬더였습니다.
  • DAIN 2018/01/29 21:47 #

    우주 번개는 그렌다이저 스페이스 썬더 쪽일겁니다. 공중파 방송, VHS판 모두 우주 번개였다고 기억합니다.
  • 백금기사 2018/01/29 21:49 #

    그렌다이저는 그래도 조금 뒤라서 기억이 제법 나는 편인데, 우주 전자 번개라는 목소리는 아직도 뚜렷이 기억납니다. 숄더 부메랑은 어깨 부메랑, 더블 하켄은 의외로 똑같이 더블 하켄이었죠.
  • tarepapa 2018/01/29 23:25 #

    지금 집에 처박혀있던 다이나믹 콩콩 코믹스 미니 백과를 찾아보니 거기는 삼박사의 이름이 선우장,공수거,만지장으로 나와있네요.아쉽게도 누케와 무차는 안나와있고 말이죠.

    그리고 열통 발사는 이진주 작가님(책에는 작가명이 이세호로 나와있었지만 나중에 하니 만화에서 대장이 나온 것[이름이 데이쟝(참고로 만화 배경이 외국으로 설정)]때문에 알게 됨)도 있고 이 직접 그린 마징가Z 만화에서 나온 가슴판 열선과는 다른 무장으로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연출도 전신에서 빛을 내는 방식으로 처리.)

    이 외에도 카부토 켄조가 이진주 작가님 버전에선 외삼촌으로 나오고 초합금 뉴Z가 거기선 초합금 DNA로 나왔습니다.
  • 백금기사 2018/01/30 11:11 #

    일단 말씀하신 것은 모두 당시 영상과는 맞지 않는 것들이 참조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단지 3박사 이름을 끝까지 찾지 못할 경우에는 대백과 명칭 채용의 여지도 있습니다. 정보 감사드립니다.
  • FCUK 2018/02/01 21:32 # 삭제

    여담입니다만, 이세호 작가는 본인의 마징가Z 로컬라이징 코믹스 연작 중 가장 마지막 작품인 <마징가제트와 그레이트 마징가 - 암흑을 헤치고>에서 필명을 이진주로 썼습니다. 그게 아마 최초의 이진주 필명이 아닌가 합니다. 후에 <달려라 하니>로 이어지게 되는 순정만화 연출을 그 무렵에 습작하고 있었던지 이 마지막 마징가 작품을 잘 살펴 보면 장미꽃이나 별조명 등 순정만화연출에 쓰이는 작화들이 가끔 보였습니다.
  • 잉그램 2018/01/30 08:04 #

    대영팬더의 마징가Z 쪽은 노카운트인가요?
    저희세대는 대영팬더 마징가Z를 보고자라서 쇠돌이보다는 김훈이 더 친근감있는데 말이죠
  • 백금기사 2018/01/30 11:17 #

    40~50대의 일반 대중 대상이라 소수의견은 접수하지 않는다는 방침입니다...
  • DAIN 2018/01/30 11:40 #

    김훈은 태권브이의 그 이름과 겹치니 좀 위험하지 않을까요?
  • 13월 2018/01/30 11:25 # 삭제

    백금기사님 최근 슈로대에 나온 오리지널 마징가 마징엠퍼러 G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세요?
    역시 슈로대 오리지널 마징가로 시작했지만 마징사가 디자인을 본따 나가이 고 옹이 직접 디자인했고 이후 애니화 및 나가이 고 옹이 직접 만화까지 그린 마징카이저에 비해 정통성이 심히 떨어지는 급조 마징가스럽다는 얘기가 있네요. 어감도 좋지않고 디자인도 호불호가 갈리는듯.
    https://i.imgur.com/Y1BOZg7.jpg
    외양이 그레이트 마징카이저보다 못하다는 평도 꽤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향후 마징카이저만큼의 위상과 인기 획득이 가능할까요?
  • 백금기사 2018/01/30 11:29 #

    지금은 마징가가 너무 많아서 뭐가 나와도 어지간해서는 힘들 겁니다. 관련 각사들이 '올해는 마징가의 해'로 정해놨다니 엄청난 물량을 쏟아낼텐데, 그 물량에 마징엠페러 G 관련 상품들이 더 이상 들어가지 않는다면 사실상 거기까지 입니다.
  • 리브니스 2018/01/30 11:41 # 삭제


    안녕하세요 우연히 검색을 통해 들어왔는데 마징가 시리즈에 대해서 상당히 해박하신듯 해서 질문드립니다. 혹시 마징가 아닌 마징가 '갓마징가' 에 대해서 포스팅하실 생각있으신가요? 나가이 고가 직접 만화도 그렸는데 디씨에 올라온 현시창 이세계물이라는 개그 포스팅을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됏습니다.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enrenovel&no=1026&page=1&search_pos=&s_type=search_all&s_keyword=%EC%9D%B4%EC%84%B8%EA%B3%84
  • 백금기사 2018/01/30 11:50 #

    요즘 시간이 없어서 아마 여유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할려면 할 얘기는 많습니다. 기획 지연으로 만화판과 애니판이 따로 가게 된 사연, 만화판에서 미완성된 부분이 마징사가를 비롯해서 '마징가가 세상을 멸망시킨다'는 테마가 공통적인 후기 만화판 마징가로 분화된 사연... 원래는 이번 인피니티도 그쪽에서 이어진 분위기로 가려고 했다가(원래는 인피니티가 주역인 초기 시나리오가 있었다고 하는데 자료가 부족해서 확인이 안되고 있습니다) 40년전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하는 건 그런게 아닐 거라고 해서 기획을 다시 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아... 시간이 없어요. 예전에 뭣도 모르고 쓸때는 시간이 많았는데, 마징가에 대해서 배울만큼 배우고 보니까 이젠 시간이 없네요...
  • FCUK 2018/01/31 21:46 # 삭제

    그 전문가 분이 소장하고 계신 녹화분은 1975년 최초 방영판이었던가 보군요. 1979년 방영분을 본 제 기억으로는 여주인공이 또래 남주인공에게 존댓말하던 건 동시기 방영됐던 <그로이저X>였고, 마징가Z에서는 아니었는데..

    3박사 이름은 이세호 작가 작품에서는 고뭉치, 민머리, 여삼각이었습니다. 보스 3인조의 똘마니 둘의 이름도 얼간이, 멀뚱이였고요(얘네는 다이나믹 백과판에서는 두식이, 삼삼이로 명명). 이세호 작가는 본인 특유의 그림체와 내용으로 마징가Z의 로컬라이징을 더 시켜놨어서 TV방영판에서의 캐릭터 생김새도 이미지만 비슷할 뿐 다 달랐지요. 심지어 주인공인 쇠돌이와 애리마저도. 그렇기에 각 캐릭터의 이름도 TV에서의 그것와는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문에 언급하신 요괴로보트도 이세호 작가 작품에서의 명칭입니다.
  • 백금기사 2018/02/01 07:13 #

    맞습니다. 얼간이, 멀뚱이. 들으니까 확 기억이 나네요. 방영판과 같은지에 대해 재고의 가능성은 있지만 일단 채용할 가치는 있어보입니다. 단지 3박사 이름은 박사의 이름으로는 좀 부자연스럽긴하니 대안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FCUK 2018/02/01 21:55 # 삭제

    무기명칭 중에도 이세호 작가 고유의 명칭으로 쓴 것들이 꽤 됩니다. 가슴판 열선은 사실 TV방영판에서 더 많이 쓰던 명칭이었고 작가는 '가슴판 광선'이라는 명칭을 더 많이 썼었지요. 작품 활동 후반으로 가면서 열선과 혼용했습니다.

    1970년대 후반은 외래어 한글화 정책이 시행되던 때여서 스타워즈의 밀래니엄 팔콘도 천년매호로 번역하던 시절이라 그 시기에 방영됐던 마징가Z의 많은 무기들도 한글화된 것이 많았습니다. 본문을 보니 1975년 방영판에서는 광자력 빔이라는 명칭을 그냥 썼던 것 같은데, 1979년 방영판에서는 광자력 광선이라는 명칭을 들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이세호 작가는 광자력 빔으로 썼습니다.

    루스트하리케인의 경우 이세호 작가는 그대로 썼었지만 TV방영판에서는 '턱밑회오리'라는 명칭을 썼었지요. 여담으로 그레이트 마징가의 그레이트 타이푼은 TBC방영판에서 '전자태풍'으로 번역했었습니다.

    딱 한 번 나왔던 대차륜 로켓펀치는 그냥 '회전로케트주먹'이었고, 드릴미사일은 '송곳미사일', 서던크로스나이프는 단순하게 '스크랜더표창'이었죠.

    아이언커터가 좀 애매하긴 합니다. 이세호 작가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줄곧 '제트칼날'이라는 명칭을 썼는데, TV방영판에서는 이 한글 명칭을 사용했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 vontola 2018/02/05 02:32 # 삭제

    기억나는 것만 적습니다. 틀릴 수 있습니다.
    마징가 제트

    미사토- 미라
    루스트허리케인- 턱밑회오리바람
    아이언커터- 제트칼날
    그리고 냉동광선과 광자력 광선, 가슴판 열선, 로케트 주먹

    기계수- 기계마인
    요기계수- 요괴마인 ( 요기계마인의 줄인말 인지)
    ( 누케,무차는 덜렁이와 멀건이란 이름이 기억에 남는데,이진주 작가버전이었을 것이고,정확치는 않습니다)

    그레이트 마징가에서는
    테츠야- 장검철 이라고 당시 기억하는 분들 글에서 보았습니다.
    ( 사실 제 기억은 김철인데 이것은 능력개발미니백과와 이진주작가 버전
    일것입니다. 능력개발에서 김철은 확실합니다)

    호노 쥰- 왜 저는 영희로 기억이 날까요?

    암흑대장군- 용뿔대장 ( 정확하지 않습니다. 어떤 분의 말을듣고보니 그랬던것 같다정도)
    암흑제왕- 검은마왕 ( 이것은 제 딴에는 확실히 기억 납니다)

    고오곤 대공- 몬테크로스 백작(?)-이것도 나중에 들은 말...인데 듣고보니그런것 같다정도....

    아토믹펀치-원자펀치( 엠비시의 마징가는 로켓"주먹"이었고, 티비시는 " 펀치" 였던것같네요...
    드릴프렛셔 펀치-송곳펀치
    썬더브레이크- 전자번개( 천둥번개 아니라 전자번개 였습니다...그렌다이저에서는 앞에
    " 우주" 를 붙이 더군요... 펀치는 "회전"을 붙여서 회전송곳펀치....)
    마징가 블레이드-찡가의 칼- 이건 대부분 기억하실것 같습니다..

    가부토켄죠 박사-투구박사
    가부토 코지- 투구 성 ( 이건 기억나는게 아니라 들은 이야기 입니다)
  • 마모루 2018/02/21 23:32 # 삭제

    저역시 같은 시기에 보아서인지 공감하는 글입니다
    준은 영희, 테츠야는 김철이라 기억합니다
    또한 암흑대장군은 왕뿔대장, 썬더브레이크가 전자번개인것도 제 기억과 같네요
    마징가 제트와 그레이트 마징가를 동시에 시청한 시기라서 첨에 다른 작품인줄 알았다가, TBC에서 마징가 제트가 등장(쇠돌이가 낙하산타고 광자력연구소에 내려가는 장면), MBC에서 마징가 제트를 구하려고 나타난 그레이트 마징가를 보고 흥분했던 기억도 생생하네요^^
  • vontola 2018/02/05 02:35 # 삭제

    드릴 미사일은 송곳미사일.네이블 미사일은 그대로 네이블 미사일....
    79-80년 방영기준입니다. 75년 마징가는 볼 나이가 아니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